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커피원두의 종류 / 원두 종류별 맛과 특징 원산지

by Blackfin 2021. 11. 23.
반응형

커피원두의 종류 / 원두 종류별 맛과 특징 원산지

요즘은 카페 뿐만아니라 가정집에도 각종 핸드드립 커피나 커피 머신을 활용해 원두커피를 내려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쁜 하루를 시작하기전 따뜻한 원두커피 한 잔 만큼 활력소가 되는 것도 별로 없겠죠. 나라별 대표적인 커피 원두 종류와, 원두별 향, 맛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과테말라 안티구아 커피원두 (Guatemala Antigua Coffee)

원산지: 과테말라

 

나라별 커피원두 / 커피콩종류

 

과테말라 화산지역에서 재배되는 원두 품종으로, 스모크커피의 대명사격인 원두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양분이 많은 화산토와 낮은 습도의 재배환경에서 자라나며 커피콩 생두 자체에 스모키향이 짙게 배어있습니다. 입안 가득 풍부한 바디감과 스모키향이 매력적인 커피입니다.

 

과테말라 안티구아는 해발 1,400~1,700m 고도에서 재배되며 수확시기는 1월~4월입니다. 최고등급 SHB 품종 원두로, 생두가 단단한 편이라 풀시티 로스팅을 해야합니다. 스모키향과 함께 견과류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적당한 산미가 있으며, 달콤한 맛과 풍부한 바디로 호불호가 크지않은 커피입니다.  

 

* SHB 뜻: Strictly Hard Bean

* 스모키커피 뜻: 스모키커피란, 커피나무가 화산지역의 질소를 흡수해, 열매 자체에 타는듯한 풍미를 가진 원두 종류를 말합니다.

 

2. 예멘 모카 마타리 (Yemen Mocha Mattari)

원산지: 예멘

 

예멘모카마타리는 세계 3대 커피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화가 반 고흐가 즐겨마셨던 커피로도 유명합니다. 예멘 북부지역에서 재배되며 높은 산도와 초콜릿향이 특징입니다.

 

예멘은 세계에서 최초로 커피가 경작되었던 아라비카 커피의 원산지이며, 커피의 수출이 최초로 시작되었던 곳이 바로 예멘의 모카항입니다. 이 때부터 예멘 커피를 모카커피(Mocha Coffee)라고 부르게되었으며, 초콜렛맛이나 초코향이 느껴지는 커피를 모카 커피라고 부르게 된 것도 예멘 모카 마타리의 초콜릿향 때문입니다.

 

커피 맛은 초콜렛 향미와 함께 느껴지는 적당한 바디감과 강한 신 맛이 특징이며, '커피의 여왕'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먹고 난 뒤 입에 남는 뒷맛은 구수한 차를 마신 듯한 느낌이 듭니다. 독특한 맛 때문에 커피매니아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원두 품종입니다.

 

3.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Jamaica Blue Mountain)

원산지: 자메이카

 

커피원두 추천 / 맛있는 원두

 

자메이카 역시 대표적인 커피 강국 중 하나입니다. 자메이카는 1730년경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 커피나무가 들어오면서부터 커피농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자메이카 전지역은 커피재배에 최적화된 커피벨트 지역에 속하며, 서늘한 기후와 안개, 풍부한 강수량과 토질의 우수함 때문에 최적의 커피 재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의 맛은 옅은 산미와 고소한맛, 단맛, 쌉쌀한 맛과 약간의 스모크향이 전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맛입니다. 블루마운틴 커피콩의 가격은 일반 커피콩의 3~4배에 달하는데, 수작업 소량 재배가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가격만큼 불루마운틴은 최고의 커피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맛과 향기가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커피입니다. 영국 왕실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마신다고 해서 엘리자베스 커피로도 유명합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561

 

운동 전에 커피 마시는 이유, 운동전 카페인 효과

운동 전에 커피 마시는 이유, 운동전 카페인 효과 커피와 카페인은 많은 직장인, 현대인들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수품같은 존재가 되었는데요. 너무 많이 마시면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불안

cccrayon.tistory.com

 

4. 산토스 커피 (Santos Coffee)

원산지: 브라질 (Brazil)

 

브라질은 세계 최대의 커피산지이며 세계 커피 총생산량의 50% 이상이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토스 커피원두는 브라질의 대표적인 커피이며, 산토스라는 이름은 수출되는 항구의 명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산토스 커피 맛은 적당한 산미와 부드러운 풍미가 조화를 이루며, 강하지 않은 쓴맛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중성적인 맛의 커피입니다. 향기가 진하며 커피가 식었을 경우 신 맛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 입문자들에게도 많이 추천하는 종류입니다.

 

5.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커피

원산지: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역시 오랜 커피역사가 있는 나라이며 아라비카 커피의 원산지로 알려져있습니다. 브라질 다음으로 커피 생산량이 많은 나라로 알려져있으며, 예가체프 커피는 에티오피아를 대표하는 커피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예가체프 커피는 독특한 꽃향기과 상큼한 과일향을 함께 느낄 수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좋은 여성적인 커피이며, 근래 들어 더욱 인기있는 커피 종류입니다. 새콤한 과일 향기와 달콤한 초콜릿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은은하고 향기로운 뒷맛을 남깁니다.

 

 

6. 케냐 AA (더블에이) 커피

원산지: 케냐

 

케냐AA 커피는 아프리카 킬리만자로 동쪽에 있는 케냐에서 재배됩니다. 수확시기가 6월~12월로 긴 편이며, 예가체프 커피와 함께 대표적인 과일향 커피입니다. 케냐 더블에이 커피는 여성적이고 감미로운 향기와 함께 쌉쌀한 맛과 과일의 단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가체프커피와 맛의 차이는 예가체프는 산미가 더 강하며 꽃향기에 가까운 향미를 풍기고, 예가체프는 단 맛과 과일향이 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콜롬비아 슈프리모

원산지: 콜롬비아

 

콜롬비아 수프리모 커피는 콜롬비아를 대표하는 마일드 커피입니다. 콜롬비아 슈프리모 커피는 콜롬비아의 남쪽 지역과 북부지역에서 생산된 것의 맛과 향이 조금씩 다른데, 남부지역 커피는 신 맛이 강하며, 북부지역 커피는 산미가 적고 바디감이 강해집니다.

 

수프리모 커피의 맛은 진한 다크초콜릿맛과 카카오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신맛이나 단맛 중 어느 하나 크게 튀지 않는 중간적인 맛을 자랑합니다. 때문에 호불호가 크지 않은 커피 종류이며 담백하고 부드러운 목넘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중적인 맛의 커피로 입문용 커피로 많이 추천되는 커피입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561

 

운동 전에 커피 마시는 이유, 운동전 카페인 효과

운동 전에 커피 마시는 이유, 운동전 카페인 효과 커피와 카페인은 많은 직장인, 현대인들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수품같은 존재가 되었는데요. 너무 많이 마시면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불안

cccray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