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뽁뽁이 붙이는방법 / 한파방지 창문 단열 뽁뽁이붙이기 효과

by Blackfin 2021. 11. 27.
반응형

뽁뽁이 붙이는방법 / 한파방지 창문 단열 뽁뽁이붙이기 효과

 

겨울 한파가 점점 느껴져오고, 한파방지와 가정 난방비절약을 위해 다양하게 준비들 하실텐데요. 저렴하며 효과도 좋고 구하기 쉬운 단열뽁뽁이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열재용품 중 하나입니다. 영어로는 에어캡 또는 버블랩(Bubble Wrap)이라고 한다네요. 뽁뽁이는 근처 대형 마트나 전파사, 온라인 쇼핑몰 등 어디서나 싼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뽁뽁이는 난방비용 아끼기, 보온효과와 더불러 창문 결로현상도 방지할 수 있어 겨울나기 필수템중 하나입니다. 쓰고 남은 것은 보관해두었다가 물건 포장시에도 활용할 수 있구요. 

*결로현상 뜻: 결로현상이란 실내와 실외 온도차가 심할때 생기는 현상으로, 찬 이슬이 맺히는 현상입니다. 겨울에 집안 창문에 많이 발생하며, 차가운 음료수캔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것도 결로현상입니다.

 

외풍방지 한파방지용 단열뽁뽁이 안떨어지게 붙이는법, 부착하는방법 붙이는 방향, 가격, 재활용 분리수거 및 버리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한파대비 우풍차단 가성비단열재

창문 뽁뽁이 붙이는 방법 / 부착방향

 

한파 강추위 기온저하 단열제 뽁뽁이 부착하는법 부착법 / 뾱뾱이 붙이기

 

외풍 막기를 위해 뽁뽁이 안떨어지게 붙이는 방법입니다. 테이프로 대충 붙여두면 바람과 무게때문에 뽁뽁이가 쉽게 떨어져버립니다. 물론 적당한 크기로 잘라 겹겹이 붙여두면 무게때문에 떨어지는 것은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으나 보기에 깔끔하지 않고 번거로운 방법입니다. 가장 쉽게 안떨어지게 붙이는법은 바로 주방용세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주방용세제, 분무기 스프레이, 커터칼 혹은 가위, 줄자

 

겨울난방비 아끼기 뽁뽁이 잘붙이는 방법 / 단열재추천

  1. 줄자로 유리창의 가로세로 길이를 잽니다.
  2. 가위나 커터칼로, 유리창 규격에 맞게 뽁뽁이를 재단해줍니다.
  3. 분무기 통에 물을 넣고, 주방세제를 조금 넣어 섞어줍니다. 많이 넣으면 거품이 너무 많아지므로 조금만 섞습니다.
  4. 뾱뾱이를 붙일 유리창을 닦아 먼지를 제거하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없애줍니다.
  5. 분무기로 물과섞인 주방세제를 유리창에 뿌려주고, 뽁뽁이를 잘 펴서 붙여줍니다.
  6. 틈이 벌어져 우풍이 들어오는 부분이 있다면, 뽁뽁이를 작게 잘라 그 부분안 테이프로 붙여줍니다.

 

물과 주방세제가 섞이면 서로 점성이 생겨 마치 스티커처럼 끈적해집니다. 더 확실하게 붙이고싶다면 마무리로 테이핑을 해서 튼튼히 부착해주면 됩니다. 그래도 추울때는 아래 팁들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온효과 높이기 꿀팁

뾱뾱이는 낱장으로 유리 표면에만 붙이는 것보다 2장이상 겹붙이는 것이 우풍 차단과 보온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에어캡 뽁뽁이의 단열 원리는 유리 표면과 뽁뽁이 사이에 공기층을 생성해 단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인데요. 2장 이상 부착하면 추가적인 공기층이 생기므로 더욱 확실한 단열 효과가 생깁니다.

 

또, 유리 표면에만 붙이지 말고 창틀까지 덮어주는 것이 확실하게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창틀까지 붙이는 경우 외풍차단으로 인한 열손실을 약 30% 가량이나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리면에 1겹 부착시에는 열손실 17% 감소, 2겹씩 붙이면 약 25%나 감소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부착위치 / 붙이는 위치와 방향 / 부착면 구분법

더 효과적인 단열을 위해 붙이는 면과 붙이는 방향도 구분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앞뒤 구분하는 방법은 겉보기에는 거의 차이가 없고, 손으로 만져보면 됩니다. 안쪽면은 바깥면보다 더 얇고 감촉이 부드러우며, 바깥쪽 면은 두껍고 코팅이 되어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창문에 붙일때 부착면은 안쪽면이 유리와 닿도록 해야하며, 창에 물을 뿌리고 붙였을때 손바닥으로 밀어봐서 쉽게 밀린다 싶으면 반대로 붙인 것이므로 뒤집어서 다시 붙여야 합니다.

 

부착 위치는 유리창 바깥면(실외쪽)보다 안쪽면(실내쪽)에 붙이는 것이 단열 효과가 높습니다. 유리창 안쪽과 바깥쪽 모두 붙이는 것보다 안쪽면에 이중으로 2장 붙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단열용 뽁뽁이 가격 / 뽁뽁이추천 제품

뽁뽁이 가격은 종류와 규격에 따라 상이하며, 일반 포장재 뽁뽁이의 경우 50m 롤당 4000~5000원 정도입니다. 일반 포장용 뽁뽁이도 단열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단열제 종류가 다양해져서 단열용 기능성 뽁뽁이 제품들도 있는데요. 두께가 두꺼울수록 당연히 단열성능이 뛰어납니다. 가성비좋은 추천제품은 2겹뽁뽁이(더블뽁뽁이) 9.5mm 제품입니다.

결로현상방지 난방비절약 이중뽁뽁이 두꺼운뽁뽁이 굿패키지 버리는방법

가격은 조금더 비싸지만, 두께도 두껍고 제품 자체가 이중으로 되어있어 번거롭게 2장을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굿패키지'라는 스토어에서 구매했는데, 타사 제품도 많으니 검색해보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분리수거 뽁뽁이 버리는법 / 배출방법

쓰고 남은 것은 이사할 때나 물건 포장할때 파손방지용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너무 오염되고 더러워졌으면 버려야겠죠? 뽁뽁이는 비닐 제품이므로 분리수거가 필요합니다. 오염된 부분은 잘라내서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하고, 깨끗한 부분은 비닐로 분류하여 분리수거하면 됩니다.

 

테이프가 붙어있는 경우, 한꺼번에 비닐로 처리하지 말고 테이프가 붙은 부분은 제거 후 일반쓰레기로 따로 배출하는게 올바른 버리는 방법입니다. 쓰고남은 뽁뽁이는 잘 말아서 보관해야 오염이나 구김이 없습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226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 / 난방요금 아끼는법 난방비 절약 꿀팁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 / 난방요금 아끼는법 난방비 절약 꿀팁 추운 겨울, 하루종일 따뜻하게 난방을 틀어놓고 싶지만 난방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cccrayon.tistory.com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팁에 관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