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 / 난방요금 아끼는법 난방비 절약 꿀팁

by Blackfin 2021. 10. 17.
반응형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 / 난방요금 아끼는법 난방비 절약 꿀팁

 

추운 겨울, 하루종일 따뜻하게 난방을 틀어놓고 싶지만 난방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관한 꿀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난방비 절약법 6가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리겠습니다.

 

 

겨울 난방비 아끼는방법

 

1. 보일러 온돌모드 활용하기

대부분의 집에서 보일러 난방을 사용하실텐데요. 보통 난방모드는 실내온도 설정모드와 온돌모드(난방수) 설정 모드가 있습니다. 실내온도 설정모드는 보일러 컨트롤러 주변의 온도를 측정하며, 컨트롤러 주변에 찬바람이 불거나 냉기가 들어오면 정확한 실내온도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자칫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온돌모드는 집안 바닥의 난방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좀더 정확하며 불필요한 낭비를 없앨 수 있습니다. 보통 실내온도 20~22도가 적정 온도이며, 온돌모드로 환산하면 60~65도 정도입니다.

 

난방비 절감 / 난방비 아끼기

 

2. 보일러 외출모드 활용

외출 시 보일러를 꺼두고 들어와서 다시 켜는 것보다 외출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난방비 아끼는법에 더 효과적입니다. 한파가 심할 때, 보일러가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재가동하는 것이 외출모드보다 오히려 에너지 소모가 더 심합니다.

 

외출 모드를 활용하면 일정 온도 이상으로는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으며 보일러를 꺼둔 것돠 요금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외출시 외출모드로 어느 정도의 온도는 유지시켜 두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3. 보온재, 뽁뽁이 등 난방절약 단열재로 단열효과 높이기

집안 이곳 저곳에 단열재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열손실을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스티로폼 배관 보온재로 수도 배관을 감싸두면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이 되며, 동파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집안 창문 이곳저곳에서 찬바람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커튼을 활용해도 좋지만 비용 절약을 위해 에어백(뽁뽁이)를 사용하는 것도 간단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찬바람이 들어오는 곳을 손으로 확인해 본뒤 테이프로 간단히 뽁뽁이를 붙여주면 됩니다. 확실한 보온 효과를 위해 한 겹으로 끝내지 말고, 냉기가 들어올 틈없이 여러겹 붙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난방비 절약꿀팁 - 적정한 습도 유지

습도가 높을수록 열전도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 공간의 빠른 열기 확산을 위해, 겨울철에는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건조한 겨울에는 적정습도를 유지해주어야 우리 몸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 정도입니다.

 

 

5. 수도꼭지는 찬물 방향으로 잠그기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수도꼭지는 온수가 아닌 냉수 방향으로 돌려두는 것이 난방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에 따라 물을 쓰지 않을 때도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쪽으로 돌려놓으면 보일러가 가동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간단히 손을 씻거나 양치를 할 때에는 가급적 온수를 쓰지 않는 것이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6. 보조 난방기구 사용

이외에도 보일러 가동을 줄이기 위해, 잠자리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의 경우 화상 및 화재 위험이 있으니 고온으로 틀지는 말고, 약하게 오래트는게 난방비 절감에도 좋습니다. 다만 외출 전에는 화재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꺼놓고 가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