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다꾸용품 용어정리 / 스티커의 종류 / 떡메 인스 씰스티커

by Blackfin 2021. 10. 8.
반응형

다꾸용품 용어정리 / 스티커의 종류 / 떡메 인스 씰스티커

여성분들 취미로 다꾸 많이들 하시죠? 요즘은 다꾸관련 용품들과 각종 문구류가 매우 많아서 다꾸 초보분들은 헷갈릴수도 있는데요. 각종 다꾸용품 소개와 용어를 정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꾸 뜻

다꾸란, '다이어리꾸미기'의 줄임말로 다이어리를 각종 스티커 등을 붙여 다이어리를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10~20대 여자분들이 취미로 다꾸를하며, 각종 소품샵 편집샵 등에서 다양한 다꾸용품을 수집합니다. 최근 다꾸용품이라 하면 굳이 스티커로 다이어리를 꾸미는 제품 뿐 아니라 메모지, 마스킹테이프 등 각종 다양한 소품과 문구류를 총칭하는 말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꾸스티커 종류

다이어리꾸미기용 스티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요. 주로 사용되는 스티커 종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티카 제작 방법은 스티커에 사용될 그림에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직접 칼선을 그려넣고, 인쇄소에 전달한 뒤 주문하면 됩니다. 스티커 제작법에 관해서는 차후에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씰스 - 씰스티커 / 칼선스티커

다꾸스티커 - 씰스티커

씰스티커와 칼선스티커는 같은 말로, 칼선을 따라 손으로 뜯어내어 붙일 수 있는 스티커 제품들을 말합니다. 주로 귀여운 동물 캐릭터나 알파벳, 글자 제품들이 많으며, 취향에 따라 수채화그림 스티커나 빈티지 컨셉의 그림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줄여서 '씰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인스 뜻

인스 - 인쇄소스티커 / 인물스티커

인스의 뜻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쇄소스티커를 말하며, 이는 인쇄소에서 제작되는 모든 다꾸스티커를 총칭하는 말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인물스티커'입니다. 각종 인물그림을 스티커로 제작한 것을 인물스티커라고 하며, 많은 일러스트 작가들이 자신이 그린 인물그림을 스티커로 만들고 판매합니다.

 

3. 펄 스티커

캐릭터 펄스티커 / 하트모양 펄스티커

제품 겉면에 특수 펄코팅되어 펄 효과가 있는 스티커를 말하며, 빛을 받으면 홀로그램처럼 무지개빛깔로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펄 효과는 눈꽃, 별 모양 등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양의 펄 코팅을 낼 수 있습니다. 일반 칼선 씰스티커보다 제작 비용이 훨씬 비싸지만, 그만큼 예쁩니다.

 

4. 홀로스티커 (홀로그램 스티커)

홀로그램원단 스티커

펄스티커와 달리, 코팅이 아니라 스티커 원단 자체에 홀로그램 효과가 있는 스티커입니다. 스티커 전체 면적이 무지개빛 홀로그램 효과를 띄기 때문에, 강렬하게 시선을 끄는 효과가 있어 다꾸용 외에 기업에서 제품 부착용 등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스티커 종류입니다.

 

 

 

 

 

 

그 외 기타 문구류

 

*떡메

떡메모지

떡메는 '떡메모지'의 줄임말입니다. 떡메모지는 약한 접착제로 붙어져 있어 한 장 씩 떼어쓰는 메모지를 말합니다. 제작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많은 사람들이 쓰는 문구제품입니다. 때문에 작가들이 본인의 캐릭터를 사용해 다양한 디자인의 떡메 제품들을 만들며, 크기 규격도 다양합니다.

 

*마스킹테이프

체크무늬 / 일러스트 마스킹테이프 제품

원래 마스킹테이프의 용도는 천장이나 벽, 가구 등의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을 가리기 위해 붙이는 테이프이나, 요즘은 예쁜 디자인의 마스킹테이프 제품들이 많아서 실내 인테리어 장식, 제품 리폼이나 스티커처럼 다이어리 꾸미기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리무버블 스티커

다꾸용품의 종류 소개

리무버블 스티커란 쉽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으며, 떼어냈을 때 접착제의 잔여물이 남지 않고 깨끗하게 떨어지는 스티커입니다. 다꾸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쉽게 붙였다 떼어냈다 할 수 있으므로 개인 소품이나 스마트폰케이스 등을 꾸미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2024.02.18 - [이슈 & 잡다한 정보] - 예쁜 다꾸스티커 추천! 귀여운 다이어리스티커

 

예쁜 다꾸스티커 추천! 귀여운 다이어리스티커

요즘 다꾸 좋아하시는 여성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너무 귀엽고 예쁜 다이어리 스티커들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인기 일러스트 작가 류랑님의 스티커들인데요. 류랑 작가는 주로 동물

cccray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