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옷에 묻은 마른 핏자국 없애는법 / 오래된 피얼룩 제거하기

흰옷이나 이불에 오래된 피얼룩이 남아 난감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마른 핏자국은 빨아도 좀처럼 지워지지 않고, 특히 흰 옷이나 밝은색 계열의 옷감에 묻으면 쉽게 티가나서 애를 먹는데요. 피얼룩 빼는 방법을 검색해보면 찬물에 담궈놓으라던가 과산화수소물에 담궈놓으라던가 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찬물이나 과산화수소물에 담궈두는 것은 시간도 오래걸리고 효과도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보다 효과적이고 빠른 방법으로 옷에 묻은 오래된 피얼룩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탁소에서 세탁을 맡기면 핏자국 없애기는 이 세탁법으로 한다고 합니다.

 

핏자국 세탁하기 준비물

 

따뜻한물(35~40도),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 산화표백제)

과산화수소, 중성세제, 고무장갑

*과산화수소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과탄산나트륨과 같은 물질입니다.

 

 

 

피얼룩빼기 세탁법 순서

1.

마른핏자국 제거하기

중성세제 종이컵1/3,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 종이컵 1/3, 과산화수소 종이컵 1/2 분량을 따뜻한물에 잘 저어 섞습니다. 너무 뜨거우면 응고될 수 있으며, 피부가 상할 수 있으니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섞습니다.

 

세탁소에서 피얼룩 빨리 제거하는 방법

찬물이나 과산화수소수에 오랜 시간 담가두는 것보다 훨씬 빠르며 효과가 좋습니다. 세탁소에 피묻은 흰옷이나 이불을을 맡기면, 다들 이와 같은 세탁법을 사용합니다.

 

2.

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 과산화수소를 섞은 물에 잠시 담궈둡니다. 담궈두기만 해도 오래된 피얼룩이 금방 연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옷에 피없애기

담갔던 세탁물의 핏자국 부분을 양 손으로 문질러줍니다. 피가 잘 안빠진다 싶으면 과산화수소를 좀 더 붓고 세탁물을 다시 담가둡니다.

 

4.

피얼룩 빨리빼는법

손으로 하기 힘들면, 솔을 이용해 문질러줘도 됩니다. 핏자국이 깨끗하게 빠질 때까지 담가뒀다 문지르는 과정을 반복해주면 쉽게 깨끗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옷에 혈액이 묻었을 때

피자국이 깨끗해졌으면, 손세탁 혹은 세탁기에 헹굼 후 탈수해도 됩니다.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옷에 묻은 피를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준비물이 필요하긴 하지만 다른 방법들은 핏자국이 깨끗하게 지워지지도 않고, 과산화수소, 과탄산소다는 이후에도 계속 쓸 일이 있을테니 사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6.

주의점

유의할 점은, 흰색이나 파스텔톤 등의 밝은색계열 섬유에는 이 방법을 사용해도 되지만 어두운색 진한색 옷감의 경우 물이 빠져서 이염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두운색의 옷감이라면 핏자국이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그냥 세탁만 하셔도 될 것 같네요.

 

7.

피묻은 자국 빨리 없애는 세탁방법

본세탁까지 모두 마치면, 건조 후 뽀송뽀송 깨끗하져 있는 세탁물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탁소 밝은옷 피얼룩제거법 영상

영상출처: 유튜브채널 거성세탁소TV

 

흰옷, 흰이불 혈액자국 없애기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