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가을 제철 생선 전어 효능 / 칼로리 / 전어구이 전어회 손질법

by Blackfin 2021. 10. 4.
반응형

가을 제철 생선 전어 효능  / 칼로리 / 전어구이 전어회 손질법

 

가을 제철 생선인 전어는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맛이 있을 정도로 맛이 좋은 생선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전어철이나 전어구이, 전어회, 무침 등 다양한 전어요리를 찾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가을 횟감 전어 먹는시기, 전어회, 구이용 전어 손질, 칼로리, 효능, 떡전어, 좋은 전어 고르는법, 손질법, 시세 및 가격 등 다양한 정보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어 철 / 전어 나오는 시기 / 진해 떡전어

가을생선 전어 / 가을철 보양식품 진해 떡전어

 

전어는 바닷물고기로, 10월~11월이 제철인 가을철 대표 해산물입니다. 요즘은 9월만 되어도 전어를 맛볼 수 있으며, 10월이 되면 전어의 뼈가 연해지고 살이 올라 가장 맛있는 시기가 됩니다.

 

특히나 경상남도 창원 진해 일대에서 나오는 전어가 유명한데, 크기가 크고 육질이 뛰어나 진해에서 나오는 전허를 '떡전어'라고 부릅니다. 같은 전어라 할지라도 떡전어라 불리는 창원 진해의 전어는, 타지역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훌륭한 맛을 지닌다고 합니다. 

 

 

 

가을 보양식 전어의 효능

뼈째 먹는 생선인 전어는 맛 만큼이나 그 효능도 뒤어나, 가을철 대표 보양 식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보양 음식 전어의 효능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1. 성인병 및 치매 예방

가을철 전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또,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화예방

전어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많아 기력회복, 기로해소에 좋고 피부 미용 개선과 노화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3. 뼈 건강 향상,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

전어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다량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뼈가 약해지기 쉬운 중년층, 노인들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4. 위장 보호, 이뇨 작용

전어는 위장을 보호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며, 몸의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5. 간기능 개선 효능

전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타우린은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며,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어회 칼로리: 전어의 칼로리는 100g당 200칼로리 정도이며,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좋은 전어 고르는법

맛있는 전어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전어 고를때 확인해야 할 것들입니다.

 

1. 비린내가 심하지 않은 것

2. 내장이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은 것

3. 살집이 탄력있고 단단한 것

4. 눈알이 투명하고 신선해보이는 것

5. 아가미 안쪽 색깔이 붉고 선명한 것

6. 비늘이 벗겨지지 않고 상태가 좋은 것

 

*전어요리 / 전어 손질법 

대표적인 전어요리인 전어구이, 전어회 만드는법과 각각 손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구이용 전어 손질 / 전어구이 만들기

전어구이 만드는법

1. 칼로 꼬리쪽에서 머리 방향으로 비늘을 긁어내 제거합니다.

2. 가위로 꼬리와 지느러미를 잘라 제거해줍니다. 굽기 전에 3~4등분 칼집도 내줘야 합니다.

전어구이 만드는 방법 / 손질법

3. 흐르는 물에 전어를 씻어낸 뒤, 천일염을 뿌려서 10분 가량 재워둡니다. 앞뒤로 전어를 뒤척여서 소금간이 골고루 배이게 해줍니다.

 

전어구이만들기 / 맛있게 만드는 팁

4. 전어 앞뒤로 골고루 식용유를 발라줍니다.

5. 기름을 두르고 미리 달궈둔 후라이팬에, 전어를 앞뒤로 잘 뒤집어가며 구워줍니다. 굽기 전, 밀가루를 2큰술 정도 골고루 발라주면 식감을 더욱 바삭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불에 살살 튀기듯이 오래 구워야 골고루 맛있게 구워집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영상 출처: 유튜브 요리채널 미리별)

전어구이 손질하는 방법 영상

전어굽기 손질

 

 

 

전어회 손질 / 전어회 만들기

다음으로 맛있는 전어회 뜨는법입니다. 전어 회뜨는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전어회 만드는법

1. 지느러미와 꼬리를 잘라낸 뒤, 칼로 비늘을 긁어 손질해줍니다.

 

2. 배를 가르고 칼로 내장을 떼어냅니다. 내장을 떼어낸 후, 배 안쪽에 남은 검은 막들은 손톱으로 긁어 없애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전어회 썰기

3. 뼈가 많은 머리쪽은 잘라낸 뒤, 한입 크기로 가늘고 길게 어슷썰기 해주면 됩니다.

 

아래 전어회 손질법 영상을 참고해주셔도 됩니다. 영상에는 뼈없이 회뜨는 방법도 나와있습니다.

전어 손질하기 영상 (출처: 유튜브채널 가루씨의집밥)

가을 전어회뜨기

맛있고 싱싱한 가을 보양식 전어로 건강하고 즐거운 가을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409

 

제철 전복 씻는법 손질법 / 전복 고르는법 손질방법 보관법

제철 전복 씻는법 손질법 / 전복 고르는법 손질방법 보관법 8월 ~ 9월 , 9월 ~ 10월 여름과 가을을 대표하는 가을제철 대표 해산물 전복! 몸에 좋은 여름 가을 보양식으로, 맛과 효능이 무척 뛰어나

cccrayon.tistory.com

보양식 해산물 전복 손질방법, 고르는법 등에 관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