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지식, 관련 정보

반려견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노즈워크 스너플매트

by Blackfin 2022. 2. 18.
반응형

반려견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노즈워크 스너플매트

 

강아지 분리불안 증세는 반려견을 기르는 많은 분들의 고민중 하나입니다. 분리불안이란, 어느 대상에게 깊은 애착이 형성된 상태에서, 그 대상과 함께있지 않을 경우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증세를 말하며 강아지들이 흔하게 겪고, 사람이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스런 반려견에게 불안감을 유발하는 분리불안 증세는 강아지에게도 스트레스의 큰 원인이 되며, 잦은 짖음과 소음으로 주변 이웃에게도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분리불안의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애견 분리불안 교육법 극복방법

다양한 분리불안의 원인 

 

1. 애견 과잉보호

애견에 대한 애정이 너무나 깊은 나머지, 주인의 과잉보호로 인해 분리불안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려견의 요구를 무작정 다 들어주거나 혼자있는 시간이 너무 익숙치 않은 강아지의 경우, 사회성이 떨어지게 되고 분리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애견의 품종과 타고난 성격

강아지들은 품종과 종류에 따라 선천적인 성격이 다르며, 개체별로도 다릅니다. 분리불안 증세를 겪을 확률이 높은 품종으로는 비글, 코카스파니엘, 푸들, 비숑, 말티즈 등이 있으며 유전적으로 분리불안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품종의 반려견일수록 분리불안 증세 해결에 더욱 더 신경써줘야 합니다.

 

3. 생활환경 및 생활패턴 변화

이사나 가족구성원의 변경, 주인이 집을 비우는 시간이 바뀌는 경우 등 강아지가 겪는 주변환경 및 패턴에 변화가 생기게되면, 강아지가 적응하지 못하여 분리불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외부 스트레스 및 질병

학대와 같은 트라우마나 어미견과 일찍 이별한 경우 등 외부 자극에 의한 스트레스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질병이나 노화로 인해 몸이 약해지면 각종 스트레스와 생활환경에 대한 반려견의 저항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생존본능에 의해 분리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 증상

분리불안은 다양한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자주 짖을때 / 하울링

강아지는 불안감의 표출로 낑낑거리거나 짖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 늑대 울음소리처럼 하울링을 하여 곁에 없는 보호자를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잦은 짖음과 하울링은 주변 이웃들에게 피해를 주고 분쟁을 만들 수 있으므로, 강아지의 신속한 불안 해소가 필요합니다.

 

2. 물건과 가구를 물어뜯는 경우

강아지의 성격과 품종에 따라 물건과 가구롤 물어뜯고 할퀴어 훼손하는 경우가 많지만, 평상시에 비해 갑작스럽게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 불안감의 표출일 수 있습니다. 집 안 물건들이 파손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더욱 심각한 문제는 애견의 발톱이나 치아 건강이 훼손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주인이 집에 있을 때도 계속해서 쫓아다니는 경우

짖음이나 물건 훼손 등 특별한 행동을 보이지 않더라도, 집안에서 보호자가 함께있을때 쉬지않고 계속 보호자를 따라다니는 경우 역시 분리불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서클링 및 기타 불안증세

강아지는 불안감과 트라우마 증세로 같은 자리에서 빙글빙글 도는 서클링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자신의 앞발 혹은 생식기를 계속 핥는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특별한 트라우마가 없는 경우 분리불안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혼자있는경우 배변을 가리지 못할 때

강아지가 주인과 있을 때는 대소변을 잘 가리다가도, 주인이 집에 없을 때는 지정된 배변장소가 아닌 다른 곳에 대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주인에게 빨리 집에 돌아오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극복 훈련 교정

분리불안증세 해결법 교육

 

1. 노즈워크 훈련법

노즈워크 훈련은 개의 본능과 후각활동을 이용한 훈련방법으로, 경찰견의 탐지능력 향상 훈련법에서 비롯된 훈련법입니다. 강아지가 평소에 좋아하던 장난감이나 간식 등을 숨겨놓고 후각을 이용해 찾게 하는 것으로, 이는 불안감을 느끼는 강아지에게 재미와 성취감을 주며,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노즈워크 놀이 전용

분리불안 훈련 담요 아띠지기 스너플매트

노즈워크 반려견 교육 놀이도구 추천

시중에 강아지 노즈워크 놀이를 위한 다양한 상품도 있습니다. 위 상품은 아띠지기 '스너플매트'라는 상품으로, 다양한 패턴의 부드러운 매트 사이사이에 강아지의 간식을 숨겨두고 찾게하는 놀이기구입니다.

애견분리불안 해소법 강아지장난감추천 스트레스 완화

위생적이고 안전한 원단 사용으로, 강아지의 품종에 다라 대형견, 소형견용 사이즈가 있으며 난이도별로 다양한 패턴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가격: 19,800원) 

 

https://shopping.naver.com/pet/stores/100079196/products/2511370406?NaPm=ct%3Dkzrv2ksy%7Cci%3Dshoppingwindow%7Ctr%3Dswl%7Chk%3D55e8041f02012b4ddeecdf636fd9296a7b85033e%7Ctrx%3D 

 

강아지 노즈워크 분리불안 훈련 담요 스너플매트

아띠지기

shopping.naver.com

 

2. 켄넬 훈련

노즈워크 훈련과 비슷한 방법으로, 켄넬 훈련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는 보호자의 체취가 남겨진 옷, 수건 등의 물건에 간식이나 사료를 넣어두고 불안감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입니다. 혹은 물건을 강아지집 안에 넣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반복해서 집을 잠깐 비우기

강아지가 혼자있는 시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잠깐동안 주인이 외출하는 것을 반복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외출 시간은 몇 초 간격으로 시작해서, 반복하면서 시간을 점차 늘려주면 강아지가 주인이 없는 경우에 점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4. 긴 시간 외출하기전, 반려견과 산책하기

보호자가 옷을 입고 외출준비하는 것을 강아지가 알면, 산책을 기대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 강아지를 혼자 냅두고 주인이 외출하게 되면 적잖은 실망감과 문제행동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외출 전 짧게라도 강아지와 산책을 해주면 스트레스 해소와 분리불안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