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C 드라마 검은태양 - 방송시간 내용 줄거리 등장인물 소개

 

MBC 창사 60주년 특별기획 - 화제의 신작드라마 '검은태양:데이브레이크'의 인기가 첫 방송 이후 치솟고 있습니다. 실력파 인기 배우 남궁민, 박하선 주연의 첩보 액션 드라마로, 배우 남궁민은 검은태양 출연을 위해 몸을 이전보다 한껏 벌크업하고 근육을 만들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검은태양은 전작 수목드라마 '미치지 않고서야'의 후속 드라마로, 기존 수목드라마로 방영되던 것이 MBC 역사상 최초로 금토드라마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MBC 신작 금토 주말드라마 검은태양 기본 정보와 방송시간, 등장인물, 내용 및 줄거리, 인물관계도, 몇부작, 시청률, 스토리 등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검은태양 : 데이브레이크 (엠비씨 / 2021)

포스터 / 내용 / 줄거리 / 스토리 요약

 

 

장르: 첩보 액션 드라마

시청률: 1회 7.2%, 2회 8.0%

연출: 김성용 감독

극본: 박석호 작가

몇부작: 총 12부작

주연 및 출연진: 남궁민, 박하선, 김지은, 김병기, 이경영, 장영남, 유오성, 김종태, 김민상, 김도현, 박진우 등

첫 방송일: 9월 17일

방송시간: 매주 금, 토 PM 10:00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능

 

본 방송은 매주 금요일, 토요일 밤 10시에 MBC에서 방영되며, 웨이브(waave)와 공동 제작된 드라마로, 웨이브에서도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지원 여부에 궁금한 분들이 많은 듯 한데, 티빙, 넷플릭스에서는 현재 미지원입니다.

 

 

인물관계도 정리, 등장인물 소개

대립 구도 및 인물관계도

국정원 원장 방영찬(배우 김병기)의 최종 지휘 아래, 해외파트 도진숙(배우 장영남)과 국내파트 이인환(배우 이경영)이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아래 하동균(김도현), 주인공 한지혁(남궁민), 서수연(박하선)이 대립과 함께 삼각 구도를 이루며 현장 업무를 진행한다.

 

주요 등장인물 소개

1. 한지혁 (남궁민) - 국정원 현장지원팀 소속

등장인물 한지혁

기관 혹은 민간에 적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면, 그 적을 찾아 없애는 임무를 담당하는 해외정보국 산하의 '흑양팀'에서 가장 유능한 현장 요원이다. 외부 위협으로부터 조직과 국가를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몸을 사리지 않는 열정적인 엘리트 요원이다. 그러나 점차 임무에 과몰입하게 되고 평정심을 잃은 채 독단적인 결정들을 하게 되며, 이 때문에 주변 동료들이 다치거나 죽게 되는 일이 잦아진다. 그러나 지혁에게는 이미 임무의 성공 여부만이 옳고 그름의 기준이 되어버렸다.

 

2. 서수연 (박하선) - 정보통합센터 4팀

서수연 (배우 박하선)

중앙 일간지 기자 출신으로 주인공 한지혁과 입사동기이며, 같은 팀 동료였다. 정이 많고 동료를 소중히 여겨, 언제나 팀원들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며 일해왔다. 국정원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하며 자신의 동료 요원들이 다치고 사망하는 모습들을 봐오며 심리적 갈등을 겪에 되고, 무리한 프로젝트 강행으로 인해 요원들의 희생을 만들어온 해외 파트 도진숙 차장에게 반감을 가지게 된다.

 

3. 유제이 (배우 김지은) - 현장지원팀 소속

등장인물 소개 - 유제이

카이스트 물리학과 및 컴퓨터 공학과 전공 졸업생이며, 엘리트 조기졸업생이다. 정보 관련 부서에서 분석업무를 담당해왔으며, 미모와 함께 고과 성적은 언제나 최상위권을 유지해왔으며 동료 간 관계도 원만한 '엄친딸'같은 존재이다. 특출난 인재였으나, 남들이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시기하고 경계한다는 것을 깨닫고 평범하고 약간은 어리숙한 모습으로 자신을 포장하며 지낸다.

 

4. 도진숙 (배우 장영남) - 해외파트 2차장

도진숙 차장

행정고시 출신이며, 외고, 안보부문 기관에서 근무하다 국정원에 특채로 입사한 뒤 20년 이상을 해외파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다. 국정원 최초의 여성 1급 차장까지 올랐으나, 국정원 내의 입지에서 권력과 인맥을 악용하는 국내 파트에 항상 가려지게 되었고 이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5. 강필호 (배우 김종태) - 해외정보국 국장

김종태 국장

국정원 내 해외 공작 업무 관련 독보적인 존재로, 지혁을 눈여겨보고 있다가 국정원으로 픽업하여 엘리트 요원으로 만들어준 결정적인 인물이다. 지혁이 유일하게 조직 내에서 신뢰하는 사람이며, 지혁에게는 아버지와도 같은 존재다.

 

6. 하동균 (배우 김도현) - 정보통합센터 1팀 소속

 

어려운 환경을 딛고 자수성가하여 승진과 출세에 대한 욕망이 매우 강한 인물이다. 과거 흑양팀의 팀장이었으며, 주인공 지혁의 직속 상사였다. 국정원 입사 후 선배인 본인보다 지혁이 항상 주목받아온 것에 대해 자격지심을 느꼈으며, 그로 인해 지혁과의 잦은 마찰이 있었다. 지혁의 거듭되는 실수로 인해, 해외 파트 내에서 지혁을 대체할 새로운 에이스 인물로 점차 부상하게 된다.

 

7. 이인환 (배우 이경영) - 국내파트 1차장

이인환 (배우 이경영)

현 차장 중 유일한 공채 출신 인물로, 안기부 시절에 7급 공채로 입사하였다. 국정원 내에서 남들에게 신망이 두터운 인물이나, 사실 자신의 앞길을 막는 모든 것은 가차없이 제거해버리는 이중적인 인물이다. 학연과 지연으로 조직 내 줄세우기 문화를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며, 권력에 의한 유착 관계 형성으로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온 인물이다.

 

8. 정용태 (배우 김민상)  - 안보수사국 국장

정용태

안기부 시절을 그리워하는 인물로, 오래 전부터 이인환 차장과 함께 동고동락해오던 인물이다. 이인환 차장을 자신의 상사 이상의 존재로 생각하며 충성을 다하고 있다.

 

9. 백모사 (배우 유오성)

백모사 (유오성)

어둠의 권력을 쥐고 있는 거대 세력의 우두머리급 인물이다. 특정 사건을 계기로 중국과 북한의 접경지대 지하 조직에 들어가, 본인만의 세력을 구축하게 되었다.

 

 

검은태양 스토리, 내용 및 줄거리 요약

MBC 드라마 검은태양은 국정원 엘리트요원 한지혁이, 자신을 곤경에 처하게 만든 국정원 내부 배신자를 찾아내고 조직 뒤에 존재하는 은밀한 어둠의 세력과 맞서게 되는 내용을 그린 스토리입니다. 그리고 어둠의 세력과 싸워나가며 동시에 본인 내면의 어둠과 싸우고 성찰해가는 내용입니다. 

 

관련기사 : 남궁민 몸 / 벌크업

남궁민 몸 벌크업

검은태양 드라마 촬영을 위해, 남궁민씨는 근육량을 14kg나 증가하는 벌크업에 성공하였습니다. 20년 이상의 오랜 운동경력을 지닌 배우 남궁민씨는, 본격적인 벌크업을 위해 평소보다 운동량과 식단을 훨씬 더 늘렸다고 합니다. 애초의 목표는 몸 벌크업으로 체중을 72kg까지 늘리는 것이었으며, 계속 하다보니 78kg까지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