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골 전원주택으로 인기있는 목조주택의 특징 및 장단점과 목조형주택 관리방법, 관리 팁 등에 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원목 인테리어, 목조형 주택의 특징 및 장점과 단점
목조주택은 자연친화적이며 정겨운 인테리어 느낌과 저렴한 건축비, 숲 속에 있는 듯한 쾌적한 실내 공기와 환경적인 이유 등으로 최근 수요가 늘고있는데요. 관리법에 따라 목조주택의 수명은 50년에서 100년 이상까지 가능하기도 합니다.
목조 주택은 건물의 하중을 지지하는 자재가 목재로 이루어진 주택을 말하며, 외부 마감재만이 아닌 구조재 자체가 원목 및 목재로 이루어진 주택입니다. 목조주택의 주요 장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재 전원주택, 목조주택의 특징과 좋은 점
저렴한 건축비용, 빠른 공사기간
우선적인 장점은, 목조형 주택은 비교적 싼 가격에 주택 건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나무 자재의 시공비가 콘크리트 시공비보다 저렴하며, 공사 기간도 짧기때문에 가격 차이도 더욱 많이 나게 됩니다. 또한 파손 시 수리도 쉬운 편이라 유지비, 관리비 등의 추후 보수 비용도 더 적게 듭니다.
습도 조절의 용이성
목재 자체는 유기질 친환경 자재로, 집을 짓고 나서도 자연적인 실내 습도 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 공기 습도에 따라 목재는 수분을 흡수 혹은 방출하는 성질이 있으며 인체 기관지 건강에도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친환경적이며 추후 철거 후에도 재생 가능한 자재라는 것도 장점입니다.
낮은 열 전도율, 냉난방비 절감
목조 전원주택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나무는 열 전도율이 낮은 건축 자재로 조립식 주택보다 30배가량이나 단열성이 높습니다. 또한 목조 주택의 경우 일반 콘크리트 주택보다 4배, 벽돌 주택보다 7배 정도 단열성능이 높습니다. 때문에 목조주택은 여름 에어컨 냉방비 전기세, 겨울 난방 요금 절감 효과가 큽니다.
자재의 가벼움, 관리의 용이성
철강, 콘크리트, 시멘트 등의 자재에 비해 목재는 무게가 훨씬 가벼워 운반, 시공, 개보수 작업이 수월합니다. 또, 타 자재보다 유연성이 뛰어나 외부 충격을 잘 흡수하며 저항력이 좋아 지진에 강합니다.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가볍고 유연한 목조 건축물이 충격을 적게 받고 관리가 잘 된다면 자재 내구성 또한 벽돌이나 콘크리트보다 오히려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 자재보다 평소 관리 방법도 쉬우며, 벽돌 및 콘크리트 건물에 비해 창문 틈새 누수(창틀 누수) 하자같은 문제도 훨씬 드물게 일어납니다. 자재가 가볍고 유연하니 당연히 시공도 더 쉽고, 방수처리 및 하자 관리하기도 훨씬 수월합니다. 물이 새는 경우 콘크리트는 물 새는 곳 파악하기가 어렵고 까다롭지만, 목재는 누수 지점을 파악하기도 쉽습니다.
뛰어난 심미성, 인테리어 비용 절감
목재의 아름다움은 요즘의 웰빙 트렌드나 오가닉 디자인, 혹은 레트로 인테리어 등의 컨셉과도 잘 어울리는데요. 목재 자체의 다양한 원목 무늬와 나무결은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우며, 목조 자재의 구조물 자체가 인테리어 효과를 내줍니다. 또한 목재 자체에서 기분좋은 나무 향과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냅니다.
적은 유해물질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신축 건물에 살 경우 새집증후군을 겪을 수가 있으며, 예민한 사람은 호흡기 문제가 각종 피부 트러블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목조 건물은 각종 환경호르몬이나 유해물질이 상대적으로 적게 방출되어, 새집증후군을 겪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나무로 지은 목재 집, 목조주택의 단점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당연히 각 자재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목재와 목조주택의 단점에 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벌레, 해충 가능성
나무이다보니 당연히 벌레들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재가 수입되고 운반되는 과정에서 곤충 알이 포함되어있을 수도 있고, 건축 후 사는 도중에도 벌레가 생길 수 있어 해충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습도 관리
목재는 실내 습도 조절 효과가 뛰어나지만, 습도 관리나 시공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수분에 취약하고 변형이나 부식, 갈라짐이 생기기 쉽고,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목조주택 관리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바로 습도 관리하기입니다.
소음 문제
목재는 가볍고 단열성능이 좋은 대신 그만큼 방음 기능은 떨어지는 자재입니다. 목재의 성질 자체도 그렇고 콘크리트 벽에 비해 두께도 얇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 점은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또한 원목 자재는 수축과 팽창이 잘 일어나므로 이따금씩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목조주택 주거 시 관리방법, 관리 팁
목조 전원주택 주거 환경의 주요 관리 사항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습도 관리하기
여름 장마철 등에 누수 및 습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수나 습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날에는 보일러를 틀어 바닥을 완전히 건조시키고, 환기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벽 모서리나 벽 두께가 달라지는 곳, 틈새나 돌출 부위 등은 열교 현상으로 결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공 시 추가적인 단열 작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결로 현상 방지
외부 및 내부 공기의 온도차로 결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로현상은 목조주택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습기가 차면 목재는 쉽게 변형 및 오염이 생기므로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주택 시공 시 단열층을 신경써서 작업해야 하며, 결로가 발생하는 곳은 제습제 및 제습기, 보일러 난방과 환기 등으로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아래 목조주택 시공의 장점과 특징 관련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나무집, 목조 건축물 및 목조주택이 좋은 이유, 좋은점
https://www.youtube.com/watch?v=TEKsZKJ-T5M
목조 주택 건축물의 다양한 장점과 좋은 이유, 나무 자재의 좋은 점과 단점 및 특징, 목조주택 관리방법 팁 등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글에서 인테리어 나무 합판, 마루재, 데크 등 나무 자재 종류와 관련 정보에 관해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테리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목구조 / 경량목구조 주택 장점 및 특징 소개 (2) | 2023.06.19 |
---|---|
리모델링, 건축 공사 건설 폐기물 처리 방법 및 비용 (1) | 2023.06.19 |
콘크리트 양생 방법, 양생 종류 및 기간 (1) | 2023.06.06 |
수입 빈티지 엔틱 소품 추천 브랜드 순위 (0) | 2023.01.09 |
인테리어 컬러 추천 / 인테리어 컬러별 특징 (1) | 2023.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