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잡다한 정보

겨울실내보온효과 커튼종류 커텐의 종류 / 커튼원단 추천

by Blackfin 2021. 11. 29.
반응형

겨울실내보온효과 커튼종류 커텐의 종류 / 이중커튼 특징 추천

겨울 한파방지 실내보온과 인테리어효과까지 완벽하게 누릴 수 있는 단열재로 가장 추천할만한 것은 커튼일텐데요. 오늘은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다양한 커텐 종류와 종류별 특징, 커튼 부자재 종류 등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자재에 따른 커튼의 종류

먼저 커텐부자재 및 설치방법에 따른 다양한 커튼제품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레일커튼

레일커텐 커튼레일 장점과 단점 특징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커튼종류중 하나로, 커튼의 연결부분이 레일형으로 되어있는 커튼입니다. 레일 커텐의 장점은 커튼과 천장이 완전 밀착되어 먼지가 쌓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 햇빛 차단용 암막커튼을 사용하는 경우 레일시공 커튼이 천장이 딱 붙기때문에 보다 완벽하게 햇빛을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천장부터 바닥까지 커튼히 완전히 가려줄 수 있으므로 웃풍차단 효과도 좀 더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따로 커튼용 레일을 설치해야한다는 것이 조금 번거롭습니다. 또, 커튼 레일의 경우 부자재로인한 독특 인테리어 효과는 없이 대부분의 레일들이 그냥 심심하게 생겼습니다. 물론 이는 취향에 따른 것으로, 어차피 인테리어연출은 커튼원단이 해주므로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2. 봉커튼, 커튼봉 커튼

커튼데코봉 봉커튼 커탠봉

봉커튼은 레일커텐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로, 시공이 쉽고 커텐봉의 디자인과 재질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커튼봉에 커튼 고리(커튼링)를 걸어 달기만 하면 되므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보통 커텐봉을 달면 천장보다 약 10cm가량 낮게 설치되는데, 이 때문에 실내의 층고가 낮아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뜬공간으로 들어오는 웃풍은 차단할 수가 없어, 레일커튼보다 우풍차단 및 보온효과는 떨어집니다.

 

커텐박스 공간 커탠 종류

어떤 경우에 레일커튼 혹은 봉커튼을 고르는 기준운, 보통 집안 내부 커튼박스의 유무에 달려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창문 앞의 천장이 커텐을 달 수 있도록 움푹 들어간 공간을 커튼박스라고 부르는데요.

 

커튼박스가 있는 경우 커탠 레일 혹은 커텐봉 부분이 가려지기 때문에, 암막효과와 웃풍차단 성능이 좋은 레일커튼을 설치합니다. 레일커튼의 단조로운 디자인은 어차피 커텐박스 안에 들어가 가려지기 때문이죠. 또, 커텐봉을 설치할 경우 커튼봉 디자인 역시 가려지기 때문에 굳이 봉커턴을 달 필요가 없습니다. 커튼박스가 없는 곳에서는 설치가 쉽고 인테리어 효과도 좀 더 좋은 봉커튼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압축봉 커튼

원룸 커튼압축봉 장단점 효과

압축봉을 사용하는 커튼도 있습니다. 전세나 월세집 자취방에 사는 경우 벽이나 천장에 함부로 나사를 박을 수 없죠? 이런 경우에는 간단히 압축봉커튼을 다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격도 싸고, 봉길이를 조절하여 돌려서 설치만하면 되므로 매우 간단합니다. 단점으로는 설치시 수평을 제대로 맞춰주지 않으면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압축봉 자체가 나사를 사용하는 부자재보다는 견고하지 않기 때문에, 무거운 커튼을 달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커튼 원단 종류

커텐원단 종류와 가격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인기있는 커튼의 원단 종류와 특징에 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1. 쉬폰커튼

쉬폰원단 예쁜커튼원단 가벼운커튼

쉬폰은 얇고 가벼운 원단으로, 두께가 얇은 덕에 속이 비치는 커튼입니다. 이중커튼 사용시 속커튼으로 가장 만힝 사용하는 원단이기도 합니다. 북유럽풍 인테리어에 화이트쉬폰 커튼이 자주 활용되며,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하늘거리는 원단으로 인테리어 연출효과가 뛰어나며, 세탁이 쉽고 건조도 빨라서 관리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린넨 커탠

 

린넨커튼 마소재 원단

마 소재로 만든 린넨 원단은 내추럴한 느낌을 주며, 통기성이 좋고 시원한 소재로 여름에 인기있는 커튼 원단입니다. 이중커튼 사용이 속커튼은 쉬폰커튼, 겉커튼 암막커튼은 린넨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텍스쳐 느낌이 잘 살아있어 인테리어 효과가 좋아 꾸준히 인기있는 원단입니다.

 

3. 실크 커튼 (비단)

실크원단 커튼의 장점 프리미엄원단 소재 종류 실크비단

실크커튼은 가정에서 쓰이는 고급 커튼원단의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비단으로도 잘 알려져있는 실크는 유기농직물로써 원단 자체에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실내 습도유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외선 흡수기능이 뛰어나고, 사계절 모두 실내 적정온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단이며 내구성도 좋은 원단입니다.

 

 

4. 벨벳커튼

예쁜 벨벳원단 커튼 내구성좋은 커튼 고급커튼원단

벨벳은 굉장히 고급스러운 소재로, 무게감이 있으며 100% 암막차단 효과를 자랑합니다. 무거운 무게만큼 보온성도 뛰어나며 설치시 화려하고 귀족적인 연출효과가 있습니다. 벨벳 커튼은 소재 특유의 부드러운 촉감 또한 장점이며, 원단 가격도 좀더 높은 편입니다.

 

5. 코튼커튼 (면 커튼)

커텐종류 코튼커튼

면소재의 코튼 커텐은 가격이 저렴하며 어느 곳에서 잘 어울릴 수 있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류의 커텐입니다. 감촉이 부드러우며 가볍고 통기성이 좋고, 세탁 및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면 섬유는 자연친화적 섬유로, 자극적이지 않고 내구성도 좋아 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은 원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