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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희토류 대체재 페라이트

 

페라이트코어는 친환경 자동차 차량용 배터리충전기와 저전압 직류 변환장치 등에 사용되는 차량 부품으로, 최근 해외기업 테슬라에서 희토류의 대체재로 페라이트 사용을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 소식에 페라이트 관련주 자화전자, 삼화전자, 케스피온 등의 종목이 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3월 1일 인베스터데이에서 희토류를 쓰지 않는 모터를 이미 설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전까지 사용된 희토류 소재는 희귀 소재, 희귀 금속 종류 중 하나로 신재생에너지 첨단사업과 관련된 각종 기기 제작과 스마트폰, 전기차제작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전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0%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 및 수입되는데, 미중 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테슬라는 자원 무역과 관련하여 갈등에 대비하고자 페라이트 사용을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희귀 금속 희토류 대체제 - 페라이트자석

페라이트의 다양한 용도, 특징 및 장단점

페라이트란 철에 탄소가 함유된 고용체로, BCC 결정구조를 띕니다. 페라이트 자석은 세라믹 자석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도 각종 전자 공업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영구자석입니다.

 

장점으로는 싼 원료 가격과 온도 변화에 대해 안정적이며, 고온의 작업 환경에서도 자력에 변화될 일이 없습니다. 뛰어난 내열성 덕분에 섭씨 560도의 고온도 견딜 수 있으며, 고무자석 다음으로 가격이 저렴한 고효율 소재입니다.

 

페라이트 자석의 자력은 1000 ~ 1800 Gauss 정도로 생산 방식에 따라 건식 / 습식 공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자장 방향에 따라 이방성, 등방성으로 나뉘어집니다.

 

페라이트 자석의 쓰임새는 각종 스피커 제품이나 스피드미터, 모터 제작, 타코미터, 핸드폰 부품과 시계 무브먼트 등 다양합니다. 단점으로는 희토류 대비 중량 무게가 무겁다는 점이 있습니다.

 

 

관련 기업 종목

  • EG - 세계 최대의 페라이트용 산화철 생산 규모 보유, 고품질 산화철 생산기업
  • 삼화전자 - 페라이트 코어 전문 생산업체 유망기업
  • 노바텍 - 네오디움 자석 (희토류 기반 자석) 제작 - 네오디움자석의 성능이 페라이트 자석 대비 2배 가량 우수
  • 유니온머티리얼 -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으로 국내외 가전, 철강업체 에 소재 공급, 친환경자동차 부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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