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나무 재배방법 및 특징 / 단감나무 묘목 심는시기

 

가을 과일 하면 가장먼저 달콤한 단감이 떠오르는데요. 가을제철 과일의 대명사 감나무 재배방법 및 단감나무 묘목 심는 시기와 거름주는시기, 심는방법 등 감나무 재배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나무 묘목 사진>

감나무 농사 재배 특징 재배법

 

감나무 심는법 / 재배하기 / 특성 및 장점

감나무 묘목은 한국의 기후적 , 지리적 특성과 잘 맞아떨어져 예로부터 감나무 묘목 재배가 성행하였습니다. 과수원 뿐만 아니라 마당이 있는 주택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묘목으로, 맛과 향이 뛰어나고 영양가도 좋아 온 국민이 즐겨먹는 과일이며 추석 제삿상에 빠지지않고 올라오는 과수이기도 합니다.

 

감나무의 특징 및 장점으로는 어린 묘목도 생장이 빠르며, 보통 식재 후 5년이 지나면 과실 결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약 15년생 이후부터 교목이되어 수확량이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듯 단감나무 묘목은 재배가치가 뛰어나 한국 외에도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 널리 재배되며 우량품종도 많습니다.

 

감나무 묘목고르기 / 고르는법

감나무 묘목은 고를때 뿌리 및 줄기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뿌리나 줄기 주변에 혹병이나 탄저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1~1.5m 남짓한 크기의 묘목이 심기 적당하며, 잔뿌리가 많은 것이 건강한 묘목입니다.

 

심는시기 / 식재시기

감나무 묘목 심는시기는 일반적으로 봄철이나 가을철에 합니다. 봄 가을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가을에 식재시 묘목이 한풍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고 봄철에 식재하면 묘목이 뿌리를 내리는 활착 시기가 늦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를 방지하고자 해빙 직후 이른 봄에 식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나무 묘목 심는법 / 주의할점

유의점 유의사항

 

어린 감나무 묘목은 뿌리가 약해 상처를 입기 쉬운 편이므로, 식재시반드시 분을떠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꼭 주어야하며, 1년생 묘목 기준 주당 20리터 이상 물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2~3년생 묘목은 30~40L이상 넉넉히 물을 줍니다.

식재시 묘목간 심는거리 간격은 6 x 6m 정도면 적합합니다.

 

감나무 묘목은 습해에 예민하기 때문에, 습해 가능성이 있는 토지에는 물빠지는 고랑과 둑을 짓고 식재해야 합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575

 

화분 화초 진드기 퇴치법, 진딧물 제거방법

화분 화초 진드기 퇴치법, 진딧물 제거방법 집에서 기르는 소중한 화분 식물에 진드기, 진딧물이 있다면 마음 아프겠죠? 건강한 식물 재배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화초 진드기 퇴치방법, 예방

cccrayon.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