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바닥 저림, 발저림 원인, 손발저림 증상, 해결법 / 치료법

 

[발저림 원인과 증상]

 

발저림, 발바닥 저림이란 발가락을 포함해 발 부분이 감각이 상실되는 듯한 상태를 말하며 손저림, 손발저림, 다리저림 등도 비슷한 현상에 해당됩니다. 발바닥, 발저림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로 해당 부위에 관한 혈액의 공급이 부족해지거나, 혹은 신경의 부분적인 손상이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외상이나 염증 및 감염, 혹은 종양 발생 등의 예외적인 것들에서도 그 이유를 찾게 되기도 합니다. 가벼운 발바닥, 손발저림 등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휴식을 취하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호전되지만, 허리디스크 혹은 뇌졸중이나 종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장기간 계속되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양한 발저림 원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저림의 정형외과적 원인]

- 지속적인 다리저림 혹은 발저림의 경우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들입니다.

 

1. 허리 부상 / 허리 디스크

2. 퇴행성 디스크 질병

3. 골다공증 발생

4. 장시간 부적합한 자세를 유지하여 신경 눌림 / 신경 압박 발생

5. 골절 발생

6. 족저근막염

 

 

[신경학적 원인]

- 신경성 질병에 의한 신경 손상적 원인으로, 정형외과적 원인을 찾지 못한 채 발저림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각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원인들입니다.

 

1. 뇌줄중

2. 척수 손상

3. 종양 발생

4. 갑산성 기능 저하증

5. 당뇨병 및 기타 신경성 질환

6. 말초 신경증, 척수염

7. 중금속 중독 (수은, 납 등)

 

위와 같은 질병의 경우, 심각해지면 합병증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니 서둘러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발저림 증상은 일시적인 신경 압박이나, 정형외과적 원인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발저림 관련 합병증]

손발저림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점진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발되는 합병증은 저림 현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신경학적 원인에 의한 최악의 경우, 아래와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1. 영구적 신경 손상

2. 보행 불가

3. 감각 마비

4. 영구적인 통증 발생

 

 

[손저림, 발저림에 좋은 운동 / 해결법 / 치료법]

가장 손쉽게 치료할 수 있는 운동 혹은 해결법은 자가 마사지와 스트레칭입니다. 손이나 발 등 저림 증상이 있는 부위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칭을 해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저림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산책이나 조깅이나 제자리뛰기 등 가벼운 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본인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 혹은 질병의 가족력, 유전적 가능성을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간단한 운동이나 정형외과적인 원인에서 이유를 찾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손발저림 증상이 발생한다면 신경적인 원인을 검토해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