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 건강

골절 확인하는법 / 증상 종류 응급처치 / 골절 자가진단 회복기간

by Blackfin 2021. 10. 11.
반응형

골절 확인하는법 / 증상 종류 응급처치 / 골절 자가진단 회복기간

골절이란 뼈가 부러진 상태를 말하며, 골절 증상은 얇은 균열에서 심한 균열까지 다양하고 뼈는 가로, 세로 방향 혹은 여러 조각으로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골절의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며, 뼈가 지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압력이나 힘이 가해져 충격을 받았을 때 골절이 일어납니다.

 

뼈가 부러졌을 때 골절 확인법, 골절의 증상 및 골절 종류, 골절 응급처치와 회복기간 치료기간, 5대골절 자가진단법, 골절에 좋은 음식과 골절 예방법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뼈 부러졌을 때 대처방법 응급처치

 

골절 원인

뼈가 지탱 가능한 범우 이상의 힘을 받았을 때 발생하며, 보통 급작스런 충격으로 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가해지는 충격이 강할수록 골절의 정도가 심해집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뼈 부러짐 증상을 겪게 됩니다.

 

1. 넘어짐, 추락사고

2. 부딪힘, 충돌

3. 차량사고와 같은 외상적 사고

4. 다양한 운동이나 스포츠 부상

 

 

골절 확인하는법

대부분의 골절 증상은 초기에 뼈가 균열이 생겼을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며, 골절이 일어난 부위를 만지거나 움직이면 더 심하게 다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고통이 너무 심하면 실신하는 경우도 있으며, 현기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골절 확인법, 골절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상 부위에 갈리는 소리 혹은 딱딱거리는 소리가 발생

2.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할만큼 부상 부위가 기형으로 변형

3. 부상 부위에 평소에 가능하던 물체의 무게를 지탱할 수가 없음

4. 심한 통증과 함께 붓기 혹은 빨개짐, 타박상 동반

 

골절 부위에 따른 부상 확인하는 방법

뼈에 흔하게 부상을 입는 부위들의 골절 확인법 및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갈비뼈 부상 / 갈비뼈에 금이 갔을 때 자가진단

1. 들숨 날숨을 크게 쉬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2. 기침이나 재채기를 했을 때, 갈비뼈 부위에 극심한 통증

3. 누웠을 때, 자세를 바꾸거나 돌아 누우면 갈비뼈 부근에 통증발생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갈비뼈에 실금 혹은 골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의 경우 부상을 입으면 응급처치법이나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대처방법은 거의 없으며,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가벼운 실금의 경우 6~7주 내에 회복되고 하며, 심한 경우 치료 기간이 6~7개월 가량 걸리기도 합니다.

 

정도에 따라 회복 기간은 다르나, 갈비뼈에 금이 간 경우 잘 쉬고 바른자세와 안정을 잘 취하면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내원하여 진료는 받아야합니다. 재채기나 기침이 발생하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를 꼭 예방해야 합니다. 갈비뼈를 다치면 몸의 균형을 위해, 회복 기간동안 복대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뼈 골절 자가진단

코 뼈도 잦은 골절이 일어나는 부위 중 하나이며, 코의 뼈는 심하지 않는 경우 본인도 골절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뼈 부러진 증상 자가진단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 부위에 멍과 붓기가 심한 경우

2. 손가락으로 부상 부위를 눌렀을 때, 뼈끼리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부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음)

3. 코 부분이 평소에 무언가 까딱거리며 움직이는 느낌을 받는 경우

4. 평소 없던 코막힘이나 잦은 코피가 발생하는 경우

5. 눈 주변에 멍이 발생한 경우

6. 육안으로, 코가 주저않거나 변형이 확인되는 경우

 

코가 골절되면 안면 근육 사용을 최소화하고, 가능하면 고개를 숙이고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없다해도 코뼈가 골절된 채로 지내면 나중에 휜코, 매부리코가 되는 등 외모에 변형이 생길 수 있으며, 후유증으로 호흡이 곤란해질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뼈 골절 치료는 최대 2주 내에 진료 받고 진행하는 것이 골든타임이며, 가능하면 골절 발생 이후 3시간 이내에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코뼈가 골절된 상태로 고착화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미세골절의 경우 치료기간은 2~3주 정도이며, 심한 경우 회복기간이 수개월 걸릴 수 있습니다.

 

*척추뼈 요추 횡돌기 골절

요추 또한 나이가들면서 부상이 잦아지는 부위로,  부상의 범위와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하다. 주로 교통사고나 낙상 등으로 요추 횡돌기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잦으며,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 요추에 실금이라도 생겼다가는 절대 그냥 방치해두면 안된다.

 

 

뼈가 부러졌을때 응급처치 방법

뼈가 심하게 부러졌을 때, 산속이라 구급차 응급차가 올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추가적인 뼈의 손상을 막고 손상범위를 최소화 하기 위해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얼음 냉찜질이 가능한 경우 냉찜질로 부상부위 열을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능가장 중요한 것은, 다친 부위가 더이상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았을 때에도 골절 처치로 부목과 압박 붕대를 사용합니다. 응급치료 후에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병원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골절 응급처치 관련하여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중, 야외활동중 골절사고 응급처치법

영상출처: 유튜브채널 서울예스병원

골절 응급치료법과 주의사항

골절의 종류

닫힌 골절(폐쇄성)과 열린골절(개방성)

골절은 폐쇄성 골절(닫힌 골절)과 개방성 골절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폐쇄성 골절은 '단순 골절'로 분류되며, 이는 피부를 찢지 않아 피부 밖으로 뼈가 노출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개방골절(열린 골절)은 뼈가 부러지며 피부를 찢어, 뼈와 함께 피부 아래 조직이 노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개방성 골절의 경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불완전 골절과 완전골절

또한 골절은 불완전한 골절과 완전한 골절로 나뉘어집니다. 완전 골절은 뼈가 완전히 부러지는 것을 말하며, 두 개 이상의 조각으로 뼈가 으깨지게 됩니다. 완전한 골절은 세부적으로 아래와 같이 그 증상과 종류가 나뉠 수 있습니다.

 

1. 두 조각으로 한 곳에 부러지는 경우 - 단일 골절

2. 세 개 이상의 조각으로 부서지는 경우 - 분쇄골절

3. 뼈가 으깨지면서 정상적인 정렬 상태는 유지하는 경우 - 비장착 골절

4. 압박감으로 인해 뼈가 부서지는 경우 - 압박 골절

 

5대 골절

5대 골절은 두개골 손상, 목뼈 골절, 흉추 골절 및 흉추 다발골절, 요추 골반 골절, 대퇴골 골절을 말합니다. 5대 골절의 경우 일반 골절보다 치명적이며 치료 후에도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https://cccrayon.tistory.com/588

 

뼈 골절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종류

뼈 골절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종류 뼈골절을 겪게되면 부상 정도와 부위에 따라 완치까지 길게는 수개월까지도 걸릴 수 있는데요. 관리 기간이 길기 때문에 식단 관리도 신경써서 해줘야합

cccrayon.tistory.com

 

요추 골절 진단은 엑스레이 촬영과 전문의상담이 필수이며, 주사치료와 함께 기능회복을 위한 재활운동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큰 사고로 골절이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하고 회복기간은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 

 

반응형

댓글